건강 관련

[스크랩] 맛있는 담배, 당신의 건강을 맛있게 갉아먹는다

렉스다지 2008. 2. 26. 21:21
맛있는 담배, 당신의 건강을 맛있게 갉아먹는다

배는 여러 가지 형태로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이 중에는 여러 가지 첨가제를 넣어 담배의 맛을 개선한 상품들도 있는데, 이러한 담배는 보통의 담배보다 훨씬 건강에 해로운…
담배는 콜롬버스가 신대륙을 발견하면서 그 곳의 원주민들이 나뭇잎을 여러겹으로 말아서 불을 붙여 피우는 것을 보고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원주민들은 담뱃잎을 신이 준 잎으로 생각하며 ‘이것을 피우면 모든 병이 낫는다’ 고 설명하였고, 이에 콜롬버스가 돌아와 주위사람들에게 이 잎을 선물한 것이 담배의 처음 시작이 되었습니다.

종이 필터도 없이 잎만 말아서 피우던 담배는, 사람들이 피우기 좋도록 여러 가지 형태로 변화하였습니다. 최근에는 담배를 피우면 박하향이 나거나, 코코아 향이 나는 등 첨가제를 함유한 담배들도 많이 나오고 있는데요, 맛있는 담배, 과연 좋은 것일까요?

맛있는 담배, 하지만 실상은?
부드럽고 맛있는 담배
담배에 첨가하는 첨가제의 종류는 약 600여 가지 입니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은 설탕, 박하, 초콜렛, 등인데, 각종 첨가제들은 흡연 시, 보다 부드럽고 맛있는 담배를 피울 수 있도록 한다고 합니다.

첨가제 연소시, 발암물질 발생 증가
하지만, 담배 첨가제, 과연 담배의 맛만 바꾸는 것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첨가제가 함유되어 있지 않은 담배에는 많은 유해 물질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담배 첨가제가 있는 담배를 피울 경우, 첨가제가 연소되면서, 약 4000여 가지의 합성물을 만들어 내고, 이들 중 대부분이 암을 발생시키거나 독성이 강한 것으로 연구를 통해 밝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아세트알데히드 생성으로 니코틴 중독 증가
또한 담배 첨가제는 니코틴이 더 잘 흡수되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담배의 첨가제 중 감미료가 연소되면 아세트알데히드라는 물질이 생성되는데, 토끼를 이용하여 실험해 본 결과 아세트알데히드가 니코틴의 중독성을 증가시키는 데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카카오 성분으로 니코틴 흡수 중가
초콜릿은 카카로오 만들어지는데, 담배의 첨가제로 사용되면 니코틴의 효과를 변형시키고, 기관지를 확장시켜 더 많은 니코틴이 더 깊은 폐부까지 침투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 니코틴의 폐해를 더욱 증가시킵니다.

이 때문에 담배 첨가제가 함유된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의 경우 니코틴의 중독성이 더욱 높아져 금연을 시행하기가 더 어려워 지게 됩니다. 이는 미국의 한 대학의 최근 연구 결과에 의해서도 입증되었습니다(미국 로스앤젤레스 대학 캘리포니아 의과 대학, 라비노프 박사).

청소년에게는 더 큰 위협이 되는 담배 첨가제
담배의 맛을 보다 순화시키고 니코틴의 중독성이 강화되는 것은 어른들에게도 문제이지만, 청소년의 흡연율 증가에도 기여하고 있기 때문에 큰 문제가 아닐 수 없습니다.

부드럽고 달콤한 맛으로 청소년 유혹
청소년의 흡연은 성인의 흡연보다 중독성이 크고 건강상의 폐해도 커집니다. 그런데, 담배의 맛을 보다 순화시킨 첨가제 담배는, 담배를 처음 피우는 청소년들이 부드럽고 달콤한 맛을 느끼도록 하고, 더불어 니코틴 중독성까지 높이기 때문에 청소년의 건강에 큰 위협이 됩니다
출처 : 홀로가는길의 추억산행
글쓴이 : 홀로가는길 원글보기
메모 :